24절기와 조선족의 풍속습관 소한(小寒)

[24절기와 조선족의 풍속습관 소한(小寒)]
백두한나 재중조선인총련합회(在中朝鮮人總聯合會)
http://www.paekdu-hanna.com
주체113(2024)년 1월 9일



《24절기와 조선족의 풍속습관 소한(小寒)》


소한(小寒)은 작은 추위라는 뜻이다. 음력 12월, 양력으로 1월 5일~7일이다. 태양황경은 285도이다. 소한은 해가 양력으로 바뀌고 처음 나타나는 절기다. 소한때는 ‘정초 한파’라 불리는 강추위가 몰려오는 시기이다. 한해치고 제일 추운 때는 이때부터 대한까지이며 따라서 그 첫추위인 소한추위가 대한추위보다 더 추운것으로 느껴진다. 그런 데로부터 “대한이 소한네 집에 왔다가 얼어죽었다.”, “소한은 대한에서 꾸어서라도 추위를 한다.”는 말이 나왔다.

옛사람들은 소한 15일간을 5일씩 3후(三候)로 세분한후 역시 매 후(候)의 특징을 잡아내였다. “초후에는 기러기가 북녘을 그리워한다.”는 말이 있다. 즉 남국으로 간지 오래되는 기러기들이 북국으로 가고싶어한다는 말이다. “2후에는 까치가 둥이를 튼다.”는 말이 있다. 가장 추운 계절이 왔기에 까치도 추위를 막기 위해 둥이를 짓는다는 것이다. “3후에는 꿩이 운다.”는 말이 있다. 즉 꿩이 마른 나무가지들을 옮겨다니며 먹이를 찾기도 하고 가끔 자기의 반려를 찾느라고 우는 것이다

농가에서는 소한부터 날이 풀리는 립춘전까지 약 한달간 혹한에 대비해 만단의 준비를 해야 했다. 눈이 많이 내리는 지방에서는 문밖출입이 어려우므로 땔감과 먹을 것을 집안에 충분히 비치해야 했다.

벼가 없어진 빈 들판에 눈이 내리면 특히 동지달과 섣달에 눈이 많이 오면 풍년이 든다고 믿었다. 그래서 “눈은 보리의 이불이다.”, “사람이 보지 못하는 사이에 눈이 내리면 풍년이 든다.”, “함박눈 내리면 풍년이 든다.”고 반겼다. 눈을 풍년의 징조로 본것이다. 또 “첫눈을 먹으면 감기에 안 걸린다.”, “장사 지낼 때 눈 오면 좋다.”, “첫눈에 넘어지면 재수 좋다.”며 눈을 상서(祥瑞)롭게 보았다.

겨울농사의 중요한 몫은 보리차지다. 보리하면 경상도 특히 경북을 련상한다. 오죽하면 경상도 하면 “보리 문디”라고까지 했을가? 경상북도의 대다수 농지는 보리재배의 적지이자 논보리 2모작이 가능해 일찍부터 보리재배가 성했던 곳이다. 한시라도 땅을 놀리면 벌받는줄 알았던 부지런한 우리 아버지, 어머니들은 보리를 심어 자식들을 부양하고 그것을 팔아 농가의 농사밑천으로 사용하군 했다. 그런데 겨울에 쌀을 먹고 여름엔 보리를 먹어야 보양(保養)이 되는 까닭은 무엇일가?

물론 철따라 나는 곡식을 맞추어 먹다보니 자연 그렇게 되기도 했지만 보다 큰 리유는 엄동에 쌀밥을 권하는 것은 천지가 음기(陰氣)에 든 겨울에 따가운 땡볕속에 영근 쌀에서 양기를 취하여 음양화를 지니려는 것이며 한여름에는 엄동의 눈밭에서 자란 보리의 랭기를 취하여 모자라는 음기를 보강하려는 것이다.

특이한 것은 가을보리씨를 이듬해 봄에 심으면 열매가 맺히지 않는다고 한다. 그 리유는 가을보리는 혹독한 겨울을 보낼 준비가 되여있는데 따뜻한 봄에 파종하니 자신의 성질을 잃어 열매를 맺지 못하는 것이다. 가을보리를 봄에 심어 열매 맺게 하려면 “춘화처리”라는 것을 해주어야 한다. “춘화처리”란 가을보리가 추운 대지에 뿌리내려 겨울을 나듯 보리씨를 추운 곳에 일정기간 보관했다 뿌려야 정상적으로 열매가 맺힌다. 엄동설한을 보내지 않고는 결실의 열매를 맺지 못하는 보리처럼 인간의 삶도, 시련의 시절을 보낸후에야 그 꿈을 열매 맺는 것은 아닐런지…

이렇듯 하찮게 보이는 보리도 하나의 열매를 맺기 위해서는 추운 흙속에 묻혀 자신을 죽이고 삭이는 인내의 굳은 시련을 겪은후 비로소 황금물결로 춤추는 보리가 되는 것이다. / 리명근 延教书店

[24절기와 조선족의 풍속습관 소한(小寒)]
백두한나 재중조선인총련합회(在中朝鮮人總聯合會)
http://www.paekdu-hanna.com
주체113(2024)년 1월 9일
주인으로 삽시다 !
우리 스스로와 사랑하는 후세대를 위하여 !
사람(人) 민족 조국을 위하여 !!



《조로공동선언 : 2000년 7월 19일 평양》
반제자주 다극세계 창설 - 공정하고 합리적인 국제질서 수립



>> 조선 땅을 점령함 : 점령자(침략자) 미제국 맥아더 포고령

>> 한국인 마루타 : 주한미군 세균전 실체

>> 강제 백신(예방) 접종 : 강제 인구감축 대량학살 무기

>> 끊임없이 전쟁을 부추기는 피아트 머니 - 사기.착취.략탈.강탈 도구

>> 현금금지(캐시리스) 전자화폐(CBDC 씨비디씨) 특별인출권(에스디알)

>> 미국 달러 몰락, IMF SDR 특별인출권 국제기축통화 부상과 금

>> 딮 스테이트 : 그레이트리셋, 유엔 아젠다 2030, 2021, SDG 17, 아이디 2020, 4차산업혁명, 세계경제포럼, 세계화, 신세계질서, 세계단일정부, 세계재편



민족자주 승리에 대한 굳건한 믿음으로, 한미동맹파기! 미군철거!!

주권主權을 제 손에 틀어쥐고, 주인主人으로서 당당하고 재미나게 사는 땅을 만들어, 우리 후세대에게 물려줍시다.